크롬캐스트 VS 미라캐스트 차이점이 뭐야?

개요


▲ 크롬캐스트(왼쪽), 미라캐스트(오른쪽)


살다보면 굉장히 비슷한듯 헷갈리는 개념들이 많다. (예를들면 "어이없다" VS "어의없다", "짜장면" VS "자장면" 처럼...) 크롬캐스트(사진왼쪽)와 미라캐스트(사진오른쪽)도 꼭 그렇다. 핸드폰을 이용해서 TV로 영상을 보는 것은 비슷한 것도 같고 아닌것도 같다. 사실 둘은 굉장히 다르다. 영상을 TV로 보려고 크롬캐스트를 샀는데 막상 내가 보려는 앱에서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유튜브를 미러링 하기 위해서 미라캐스트를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버벅임이 심한 경우도 있다. 두 개념이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동작방식이 너무나 다르다. 각 방식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자.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는 TV에서만 영상이 재생된다.

스마트폰에서는 다른 영상을 선택하거나, 볼륨조절, 재생위치 변경등을 크롬캐스트 동글에 명령을 전달할 뿐이다.

정의

구글에서 미국 기준 2013년 7월 24일에 발매한 동글형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HDMI 단자가 있는 텔레비전에 연결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컴퓨터 등의 디바이스에서 각종 컨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비슷한 컨셉의 다른 제품과의 차이점이라면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게 아닌, 스마트폰은 일종의 리모컨 기능만 하고 크롬캐스트 동글이 직접 서버에서 영상을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 때문에 지원하는 앱만 사용 가능하다.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바이스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PC 한정으로 스크린 미러링도 가능. 안드로이드 TV 디바이스 역시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한다.    ▶ 참조 : https://namu.wiki/w/크롬캐스트

장점

크롬캐스트가 직접 서버로 영상을 수신받아 TV에 뿌려주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동영상 재생 명령을 내린 후에 얼마든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장비의 네트워크 속도와 상관없이 크롬캐스트 장비의 속도에 따라서 영상이 재생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미라캐스트보다 좋은 화질과 버퍼링 없는 영상 감상이 가능하다. 

단점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몇개 안되는 앱만 실행이 가능하다.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은 이미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지만 국내 어플은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앱이 많지 않으며, 일부 DRM이 걸린 영상 컨텐츠는 전송을 못하게 하는 등 제약이 많은 상황이다. 현재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어플은 유튜브, 넷플릭스, 뽀로로TV, KBS뉴스, 벅스뮤직, 엠넷, 푹POOQ 등이 있다. (티빙은 지원 했다 말았다가를 반복하고 있다. 현재는 안되는 듯 하다.)


▲ 크롬캐스트가 지원되는 앱은 이런 크롬캐스트  아이콘이 보인다.




미라캐스트


▲ 미라캐스트는 스마트폰 화면을 직접 미러링한다.

정의

미라캐스트는 무선으로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기술이다. 즉 휴대폰의 화면과 영상을 그대로 미러링 시켜주는 장비나 기술을 말한다. 내부적으로는 스마트폰과 동글이 Wi-Fi를 통해서(정확히는 WiDi) 화면을 전송한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 미러링 도중에 스마트폰을 Wi-Fi로 연결하는 경우 간섭이 발생하여 화면전송률이 떨어지기도 한다. 전에도 인텔의 WiDi라는 게 있었는데, 이것이 미라캐스트로 계승되면서 WiDi 역시 미라캐스트와 호환성을 가지게 되었다.    ▶ 참조 : https://namu.wiki/w/미라캐스트

장점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전송하기 때문에 별다른 제약없이 모든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의 경우는 크롬캐스트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공식앱만 구동이 가능하지만, 미라캐스트는 앱에 제한 없이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 해줄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단점

앱의 제한이 있는 크롬캐스트 보다는 미라캐스트가 좋아보일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미라캐스트는 화면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영상을 감상하는 도중 스마트폰으로 다른 작업을 전혀 할 수 없다. 또한 Wi-Fi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미러링 도중에 Wi-Fi를 이용하는 경우 미러링 장비로 송출될 Wi-Fi 신호에 영향을 주어 끊킴과 버벅임이 종종 발생한다. 특히 1080P이상의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경우 더욱 이런 현상이 심하게 볼 수 있다.


정리


크롬캐스트 : 스마트폰으로 TV에 영상재생 명령을 내리는 리모컨 기능을 하는 장비

미라캐스트 : 스마트폰 화면을 직접 TV에 전송하는 기술


사실 이 포스트를 준비한 이유가 나도 처음에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가 굉장히 혼돈스러웠고 어떤걸 살지 고민이였다. 결국에는 무선 미라캐스트 동글구매 -> 속도문제로 인해 USB 유선미러링 구매  -> DRM 영화 감상실패 -> 결국에는 안드로이드 TV BOX가 최고라는 결론을 얻었다. 혹시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 장비 구매를 고려한다면 꼭 자신이 하고자 하는 기능을 지원하는지 미리 확인해보도록 하자. 


* 요즘에 나오는 크롬캐스트2 등의 장비들은 미라캐스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 미러링 방식이 아닌 안드로이드OS가 자체 내장된 TV BOX는 어떨까? ▶ 안드로이드 TV BOX 추천 및 종합리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Email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