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추천하는 로지텍 마우스 M705 리뷰 "5년" 사용후기

PREVIEW


로지텍 마우스 M705과의 만남은 지금으로부터 5년전 같은 부서 대리님의 추천으로 처음 사용해보게 되었다. 그 후로 5년동안 나는 한번도 다른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로지텍 마우스 M705가 단종되기 전 까지는 마우스를 바꿀 생각이 추호도 없다. 우선 로지텍 마우스 M705은 로지텍 마우스 제품군 중 중급 기종 제품으로 적당한 가격(정품 5만원대 / 병행수입 4만원 / 벌크형 2만원 대)에 비해 고급형에 있는 모든 핵심기능이 전부 탑재 된 부담없이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이다.


가장 큰 특징은 기본 좌, 우클릭을 포함하여 총 8개의 버튼이 있으며 무한 휠 기능과 틸트 휠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과 AA건전지 2개로 3년을 가는 초 지루형(?)제품이라는 점이다. 또한 각 버튼을 직관적으로 배치하여 기능과 디자인에 조화과 굉장히 훌륭하다. 5년이라는 사용기간 동안 아직까지 단점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게 될 것 같은 숨겨왔던 나의 소중한 인생 마우스다.


스펙


사양

▶ 마우스 규격(높이 x 너비 x 깊이) : 71mm(2.8인치) x 109mm(4.29인치) x 42mm(1.65인치)

▶ 마우스 무게(배터리 포함) : 135g(4.76oz)

▶ 수신기 규격(높이 x 너비 x 깊이) : 14.4mm(0.57인치) x 18.7mm(0.74인치) x 6.1mm(0.24인치)

▶ 수신기 무게 : 1.8g(0.06oz)

▶ 센서 기술 : 비가시 레이저

▶ 센서 해상도 : 1000

버튼 수 : 8

스크롤 휠(Y/N) : 예(초고속 스크롤링 지원)

틸트 스크롤 기능(Y/N) : 예

배터리 수명 : 36개월의 배터리 수명

▶ 배터리 유형 : AA 배터리 2개

▶ 무선 작동 거리 : 약 10m

▶ 무선 기술 : 고급 2.4GHz 무선 연결(Unifying 지원)

▶ 인터페이스 : USB 수신기

▶ 지원되는 OS : Win Vista, Win 7, Win 8, Win 8.1 이상, Mac OS X 10.5 이상

▶ 보증정보 : 3년 제한 하드웨어 보증



외관


전체적으로 깔끔한 무광 타입의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고, 엄지가 위치하는 부분은 고무패드를 장착하여 그립감을 강조하였다. 


▲ 상단에는 휠버튼, 무한휠버튼, 좌클릭, 우클릭 버튼이 위치


▲ 하단은 전원 스위치와 베터리를 넣는 곳이 있다. 고무패드가 총 4개 붙어있어 미끄럼을 방지해준다.


▲ 전원부와 레이저 센서


▲ 베터리는 AA건전지 2개가 들어가며, USB둥글을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다.


AA건전지 2개 장착 시 3년을 갈 수 있도록 저전력 설계를 했다. 실제 사용해본 결과 사용시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3년은 충분히 간다. 사실 베터리를 언제 갈았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 베터리 1개만 넣어도 동작이 가능하다.


정말 칭찬하고 싶은 점인데, 개개인마다 마우스 무게를 느끼는 감이 다르기 때문에 무겁다고 생각되면 베터리를 1개만 장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건 아마 2년정도 사용했을 때 알게되었던 일. 세심한데 신경을 많이 써써 만들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 USB 리시버를 이렇게 꽂아서 보관할 수 있어 외부 이동시 분실 우려가 적다.


▲ 측면는 엄지가 위치하는 곳을 패트로 덮어두어 그립감을 높여주고 엄지로 컨트롤할 수 있는 세개의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주요기능


전체기능 미리보기

▲ 로지텍 M705 전체기능 영상


바쁘신 현대인들을 위해서 아래 설명할 내용을 하나로 합쳐서 편집한 영상이다. 아래 설명할 주요 기능인 무한휠, 휠틸트, 뒤로/앞으로가기, 응용프로그램 전환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무한 휠

▲ 무한 휠


상단에 있는 휠 모드 전환 버튼을 통해서 무한 휠 모드일반 휠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로지텍 마우스 M705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으로 엑셀파일이나 워드파일같이 스크롤이 긴 작업을 하는 직장인이나 대학생에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다. 


휠 틸트 기능

▲ 휠 틸트 기능


휠 틸트 기능은 휠을 좌 우 밀어주는 기능을 말한다. 이 기능역시 말로는 와닿지 않기 때문에 영상을 준비했다. 휠 틸트 기능은 기본적으로 좌우 스크롤 기능으로 동작하는데, 사실상 쓸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SetPoint라는 로지텍 전용 유틸을 통해서 탭 이동 기능으로 변경한 상태이다. 인터넷 서핑시 위 처럼 탭 이동 기능으로 매핑해 놓으면 굉장히 편리 하다. 손가락 하나 까딱하면 탭 이동이 가능하다.


앞으로 / 뒤로가기


▲ 앞으로/뒤로가기 기능


앞으로 / 뒤로가기 기능도 무한 휠 만큼이나 유용하고 많이 쓰이는 기능이다. 특히 인터넷 서핑 중 뒤로가기 버튼을 일일히 클릭하지 않아도 엄지손가락 하나로 모두 제어가 가능하다. 역시 인터넷 서핑시 굉장히 편리하며 이클립스에서는 자동으로 이전 편집소스 / 다음 편집소스로 이동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다.


응용프로그램 전환기능

▲ 응용프로그램 전환기능


여기에도 이렇게 숨겨진 버튼이 존재한다. 기본 동작은 응용프로그램 전환기능으로 동작한다. 키보드로 직접 [윈도우 키] + [TAB] 과 동일하게 동작한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진짜 괜찮은 마우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충분히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들이 많다. 그런데 로지텍은 여기에 SetPoint라는 슈퍼 울트라 강력 추천해주고 싶은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SetPoint는 위에서 설명한 각 버튼 기능을 내가 원하는 단축키로 매핑할 수 있게 해준다. 즉 각 키를 내가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하거나, 원하는 기능이 없다면 직접 단축키를 입력할 수 있게 해준다.





SetPoint


로지텍 SetPoint는 로지텍에서 판매하는 마우스, 키보드 세팅용 전용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보통 마우스나 키보드를 구입하는 경우 굳이 이런 프로그램까지 깔아야 할까 생각하겠지만, SetPoint는 마우스에 존재하는 8개의 버튼을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설치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다.


특히 프로그램별 버튼 매핑을 변경할 수 있고, 원하는 기능이 없다면 직접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포토샵, 이클립스, 엑셀, 워드 작업등에 특히 업무 생상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신세계 입니다 여러분)


다운로드

▲ 로지텍 SetPoint 다운로드 : http://support.logitech.com/ko_kr/downloads

위 사이트에서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후에 설치를 진행한다.


기능설명

SetPoint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로지텍 마우스 M705의 기능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단축선택 화면


각 마우스의 버튼이 어떤 작업을 할 지 변경하는 화면이다. 마음에 드는 기능이 없다면 입력할 키 지정 항목에서 직접 단축키 입력이 가능하다. 나의 경우는 휠 틸트 기능을 인터넷 익스플러로의 탭 이동 버튼으로 변경해놓았다. (영상참고)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게임에 자로 사용되는 단축키로 매핑해놓아도 괜찮을 것 같다. (참고 : 다음 탭이동 : Ctrl+Tab, 이전 탭이동 : Ctrl+Shift+Tab)



▲ 마우스 포인터와 스크롤 시 옵션변경 화면


▲ 게임모드 화면인데 게임을 많이 하지 않아서 보통 꺼둔채로 사용한다.


▲ 고급설정


고급설정을 통해서 세팅을 하는 경우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 마다 마우스의 버튼 매핑을 다르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위 사진 처럼 [고급설정] > [구성] > [응용프로그램 선택] 후 각 버튼 별 작업을 직접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뒤로가기 앞으로 가기 버튼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탭 이동으로 설정하고, 만약에 엑셀이 실행되는 경우는 시트 이동으로 동작하도록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다. 


AS센터


로지텍 AS센터는 전국에 약 7개 지점이 있으며 정품을 A/S보증 기간 내에 무상수리 및 무상교체를 해준다. 대전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일이 있었는데 휠에 이상이 생겨 대전센터를 방문하였을 때 친절히 무상교환을 받은 경험이 있다.


▶ 로지텍 AS센터 홈페이지 : http://support.logitech.com/ko_kr/article/Logitech-Walk-In-Center-WIC-support-in-Korea


▲ 로지텍 A/S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


총평


장점

▶ 무한휠, 휠틸트, 뒤로/앞으로가기 등 다양한 버튼

▶ 인체공학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수하고 평범한 외관이라서 게임밍 마우스보다는 거부감이 적음

▶ SetPoint 전용 유틸 지원으로 원하는 기능을 얼마든지 커스텀 가능

▶ 게이밍 마우스, 직장인 마우스, 사회초년생 선물로 강력추천하고 싶은 제품


단점

▶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함 (사용기간 5년)

▶ 블루투스 미지원 (USB전용 모델임)


인생 마우스에서 단점을 찾기가 정말 힘들다. 5년을 함께한 녀석인데 굳이 흠을 잡고 싶지 않다. 로지텍의 고급형 마우스는 10만원대가 넘어가는데 사실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 것 같아서 나는 아직도 4만원대인 M705를 애용중이다. 이미 손에 너무 익어버린 제품으로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는데 추호도 흔들림이 없다. 게이밍 마우스로도, 직장인 사무용 마우스로도 정말 손색이 없을 인생 마우스 소개를 마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Email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