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TV BOX를 구매하기전 반드시 알아야할 네 가지


안드로이드 TV박스를 구입해야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할 네 가지


안드로이드 TV BOX에 관심이 구입하려고 하면 선뜻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무조건 스펙과 가성비를 따지져서 구입한다면 호환성이라는 함정에 빠져 실제 원하는 작업을 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가령 티빙, 푹 등의 서비스를 통해서 영화감상을 위해서 구매했지만 실제로 DRM문제로 영화재생이 불가능한 경우, 넷플릭스 UHD시청을 위해서 구입했지만 넷플릭스 정책에 의해서UHD재생이 불가능한 경우, 푹 실시간 TV 시청을 위해서 구입했지만 TV BOX에서 정상 구동이 힘든 경우 등 실제로 이런일이 비일 비재하여 TV BOX는 한 번에 자신이 원하는 앱이 실행되는 제품을 찾기가 굉장히 까다롭다.


그래서 TV BOX를 구입하기전에 반드시 알아봐야 할 네 가지 요소를 그간 사용해봤던 TV BOX 약 10여대를 기준으로 가이드를 작성해보았다.


1. 안드로이드 TV OS, 안드로이드 모바일 OS


TV BOX에는 크게 모바일 OS 혹은 TV OS가 탑재되어 판매된다. 여기서 모바일OS는 단순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들어가는 OS를 말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하던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거의 모든 어플이 큰 문제없이 실행 가능하다.


다른 하나는 TV OS이다. TV OS는 안드로이드 TV BOX(셋탑박스)를 위해서 구글이 정식으로 내놓은 TV BOX 전용 OS이다. 터치인식이 불가능한 TV라는 환경을 위해 만들어진 OS로 리모컨 조작만으로 OS조작 및 앱 구동이 가능하다. 구글플레이스토어도 TV OS 전용 스토어를 갖고 있다. 


각 OS별 장단점이 있는데 어느 것이 좋은지는 사용자의 판단에 맡긴다.


모바일 OS 

TV BOX 모바일 OS모바일 OS 런처와 플레이스토어

 ▶ 장점

  • 스마트폰과 동일한 구글플레이 스토어 지원한다.
  • 대부분의 스마트폰 기반 앱은 정상 작동한다.


▶ 단점

  • 스마트폰은 터치기반으로 앱을 조작하기 때문에 TV에서는 마우스(혹은 에어마우스)가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 TV 박스로 이용시 편의성이 TV OS에 비해서 떨어진다.


TV OS

TV BOX TV OSTV OS 런처와 플레이스토어

▶ 장점

  • 별도의 마우스가 거의 불필요하며 리모컨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UX/UI가 구성되어 있다.
  • NETFLIX, YOUTUBE등 4K 컨텐츠 감상이 가능하다. (지원되는 TV BOX에 한해서)


▶ 단점

  • TV OS전용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이 많지 않으며 모바일 OS 플레이스토어는 이용불가.
  •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어플의 APK설치시 일부 앱이 정상작동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사견을 덧 붙이자면, TV OS로 가는게 요즘 출시되는 TV BOX의 추세로 보인다. 구글에서도 공식적으로 TV BOX에는 TV OS를 탑재할 것을 권고하고 국내에도 TV OS전용 앱들이 조금씩이나마 출시되고 있다. (공식앱이 아니라 커스텀 TV OS용 앱들도 사용자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2018년에 들어서 티빙도 공식적으로 TV OS버젼의 티빙 앱을 출시했다. POOQ이나 OKSUSU도 TV OS버젼 앱이 빠른 시일내로 출시되기를

 

2. Google Widevine DRM 지원여부


사실 내가 이렇게 많은 TV BOX를 다뤄본 계끼도 이 DRM에 있다. 나름 거금을 들여서 TV BOX를 구입하고 영화감상시 이용하는 티빙에서 영화결 재 후 감상을 하려고 보니 영화재생이 실패했다는 메시지만 떴다. 며칠을 구글링을 하고 티빙 고객센터와 통화해본 결과 결론은 Google Widevine DRM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였다.


Google Widevine DRM은 DRM이 걸린 영상컨텐츠를 감상하기 위한 보인인증을 의미한다. 넷플릭스, 티빙, 왓챠, 푹 등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서 영화를 감상하는 경우 DRM인증을 받지 못한 장비에서는 재생을 막거나 화질을 제한 시킨다. 특히나 티빙 영화감상시에는 아예 영화를 볼 수 없으며, 넷플릭스는 인증받지 못한 기기에서는 SD화질 밖에 재생이 불가능하다. Widevine레벨은 흔히 L3와 L1이 있는데 L1이 더 높은 개념으로 더 좋은 인증을 받은 것이다.

 

물론, NAS 스트리밍 장비를 찾거나 코디를 통해서 영상을 감상하는 경우는 DRM 무관하기 때문에 크게 상관하지 않아도 좋다.

 

Google Widevine DRM 확인Google Widevine DRM 확인 L1

 

Widevine L1이 꼭 필요한 경우 

  • Netflix FHD이상 UHD까지 영상을 감상할 때 (UHD의 경우는 L1이 필수조건일뿐 충분조건은 아니다)
  • 티빙 Tving 유료 영화 컨텐츠를 감상할 때 

Widevine DRM 확인방법

  •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DRM Info 앱을 설치한다.

 

3. 가능하다면 WIFI 5G


TV BOX에는 대부분 LAN포트가 달려 있어서 로컬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로컬네트워크로 연결시 일부 모바일 앱에서는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걸로 인식되어 앱구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대부분 모바일OS에서 설치된 앱들이 그런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TV OS공식 앱들은 로컬 네트워크도 인식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는 WIFI를 통해서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큰 불편함이 없다. 그런데 TV BOX에서 WIFI 네트워크 테스트를 해보는 경우 생각보다 속도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다. 동일 환경에서 스마트폰으로 측정하는 경우 보다 적게는 50%~70%정도의 속도 밖에 나오지 않는다.


TV BOX에서 네트워크 성능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점과 대부분의 TV BOX의 주사용 용도는 고화질 영상감상 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급적 2.4G WIFI보다는 빠르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5G가 지원되는 TV BOX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TV BOX WIFI 속도TV BOX WIFI 속도 https://www.cnx-software.com

4. 최소사양은 S905W CPU, 2G RAM 정도


TV BOX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세서는 Amlogic 프로세서 시리즈와 Rockchip 시리즈가 있다. (TV BOX계에 인텔과 AMD랄까?)  Amlogic기준으로 최소 S905W 이상의 TV BOX를 추천하며 RAM은 최소 2GB 이상의 제품을 추천한다. 각 프로세서 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Amlogic S905 

Amlogic S시리즈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칩셋으로 Quad-core ARM Cortex-A53, Mali-450 MP3 GPU running at 750 MHz를 탑재 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래 S912를 빼고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H.265 10-bit, H.264, AVS+를 포함한 다양한 포멧의 하드웨어 디코딩을 제공. 출시된지 꽤 오랜시간이 지나 더이상 Android 5.x대 이후부터 지원을 중단.


Amlogic S905X

S90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HDR, 4K@60fps VP9, HDMI 2.0a, 오디오 DAC 지원 등이 추가된 제품. 현재 가장 많은 TV BOX에 사용되는 모델로 안드로이드 버젼은 현재 최신인 7.X까지 지원하고 있음.

 

Amlogic S905W

S905X의 저가형 버젼으로 기본 성능 스펙은 S905X와 동일하지만, 비디오 재생시 4K@30fps로 제한. 저가형 보급형 제품에 많이 들어가는 칩셋으로 가정의 4K 30Hz까지의 제한이 상관없다면 가성비가 좋은 제품. FHD기준으로 60Hz 지원.


Amlogic S912

가장 최신 Amlogic 프로세서. S912 부터는 CPU와 GPU성능 향상. Octa-core ARM Cortex-A53 CPU로 코어개수가 8개로 늘었고, Mali-T820 MP3 GPU running at 600 MHz로 GPU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USB3.0 지원, Dolby Vision지원등이 가장 큰 특징 


Amlogic CPU 비교Amlogic CPU 비교



마치며...


각 상황별로 알맞은 TV BOX를 추천하는 걸로 글을 정리하고자 한다. 필자의 경우 현재 2개의 TV BOX를 제외하고는 전부 정리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소지하고 있는 제품은 M8S PRO W 단품모델과 M8S PRO L 보이스컨트롤러 패키지 패키지 였다. 각각 모바일OS, TV OS제품 하나씩을 갖고 있는 셈이다.


M8S PRO W 단품 모델의 경우 모바일OS, S905W, DRM L1, 2G RAM이 탑재된 모델로 현재 몇 안되는 모바일OS 제품이다. 이녀석은 주로 티빙이나 푹을 이용할 때 사용한다.  사실 TV OS에서 티빙과 푹을 조금더 편리하게 구동할 수 있지만 티빙과 푹은 TV OS용 앱의 경우 모바일OS 앱에서 사용시보다 조금더 비싼 요금제를 결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모바일 OS용 티빙과 푹은 가장저렴한 핸드폰 전용 요금제로 구동이 가능하다.)


그외에 나머지 작업은 모두 M8S PRO L에서 수행한다. M8S PRO L 보이스컨트롤러 패키지는 안드로이드 공식 TV OS가 탑재된 제품으로 S912, DRM L1, 3G RAM, WIFI 5G,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최신형 모델이다. 샤오미 미박스3 보다 모든 항목에서 스펙이 더 좋아서 빠릿하고 호환성 사용성이 정말 좋다. YOUTUBE 4K, NETFLIX FHD화질을 지원한다. 물론 티빙이나 푹도 모두 정상 수행이 가능하다.


모바일OS 전용 제품

NETFLIX UHD 제품

TV OS용 추천제품


TV BOX추천을 받고 싶으시다면 주사용 용도와 함께 댓글 혹은 카카오톡 오픈채팅 으로 연락을 주시면 적합한 TV BOX를 추천해 드리는 개인 상담을 진행 해드리겠습니다. (KODI관련 문의는 너무 광범위하고 일부 기능 TVHEADEND같은 건 저희 집 특성상 테스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Email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