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레이저 프로젝터 사용후기 리뷰 Xiaomi Laser Projector

PREVIEW


미친 프로적터.프로젝터가 코앞에 있는데 와 이게 말이 돼? 

이거 한 200만원 했었나? 내일부터 회사 열심히 다니고 돈 진짜 많이 벌어야겠다.

개 쩐다는 말밖에....

▲ 미 레이저 프로젝터를 사용해 본 뒤 머리속...눈으로 보고도 믿겨지지 않는 퀄리티에 눈물이...


샤오미에서 출시되는 프로젝터가 출시된다면 보통 어떤 제품을 생각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10~20만원의 저가형 미니 프로젝터를 예상하고 기대 할 것 같다. 그동안 샤오미 제품 포지셔닝은 중저가의 가성비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니까.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샤오미 미 울트라 초단초점 레이저 프로젝터는 중저가 가성비 제품이 아니라 최고스펙을 갖춘 고가의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미 레이저 프로젝터는 50cm의 공간으로 150인치의 화면이 구현되는 초단초점, 아포트로닉스의 ALPD 3.0레이저 광원, 3000:1의 명암비, 5000안시 루멘, NTSC 85%를 적용, 돌비 오디오 DTS HD를 내장하는 30W 스피커등을 탑재하여 영화관 수준의 영상과 음질을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샤오미 레이저 프로젝터의 가격이 공개되었을 때 비싸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는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유사한 스펙을 지원하는 레이저 프로젝터의 기본가는 최소 400만원 이상 부터 시작한다. 그에비해 샤오미는 100만원 후반대에 초단초점 레이저 프로젝트를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번에는 포지셔닝이 타겟이 중저가가 아닌 최고성능의 제품일 뿐,  200만원 가까운 고가의 제품이지만 가성비는역대 최고!!!라고 생각한다 


가격은 기어베스트 세일가 기준으로 $1959(금일 환율기준 208만원 초반)에 판매중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서 쿠폰을 적용하는 경우 $1549.99에 구입이 가능하고, 지금 구매하면 샤오미 미박스 글로벌 버젼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쿠폰정보 선공개 (지금 구매시 미박스 글로벌 무료증정)

▶ 제품링크 : 기어베스트 샤오미 미 울트라 레이저 프로젝터 $1959

▶ 쿠폰코드 : HRUltra0919  ▶ 적용가격 : $1599.99


스펙


주요특징

▶ 광원 : APPOTRONICS ALPD 3.0 레이저 광원

▶ 수명 : 25,000시간 (하루 2시간 재생 34년 이용)

▶ 출력화면 : 42~150인치 FHD (1920 x 1080)

▶ 명암비 : 3000:1

▶ 밝기 : 5000안시 루멘

▶ 색재현 : NTSC 85%

▶ 음향/영상 : 돌비 오디오, DTS HD

▶ 출력지원 : HDMI, USB 3.0, 오디오, 광오디오

▶ 크기 : 410 x 291 x 88mm

▶ 무게 : 7kg

상세스펙

▶ CPU : T968 Cortex-A53 4Core 1.8Ghz / 64bit

▶ RAM : DDR3 2GB

▶ ROM : 16GB eMMC Flash

▶ OS : Android 6.0 With MIUI TV

▶ WIFI DUAL BAND 지원

▶ 블루투스 지원

▶ 이더넷 지원

▶ HDR 지원

▶ 3D 지원

▶ 돌비사운드 지원

▶ 외장 스피커 지원

▶ 이더넷 1포트, SPDIF 2포트, 오디오 아웃 1포트, AV 3..5 1포트, USB 3.0 1포트, USB 2.0 1포트, ARC 1포트, HDMI 2.0 2포트


언박싱


▲ 박스외관


▲ 박스 내부는 스트리폼으로 보호되고 있다.


▲ 프로젝트 1개, 블루투스 음성인식 리모컨, 메뉴얼 및 품질보증서, 전원 케이블로 구성


▲ 프로젝터 TOP 무게는 7kg 이며 가로 41cm, 세로 29cm의 크기


▲ 영화관에서 사용되는 아포트로닉스의 ALPD 3.0레이저 광원이 적용되었다.


▲ 후면 모습으로 인터페이스를 위한 다양한 포트가 있다.


▲ 후면에는 HDMI 2개, HDMI ARC, USB 3.0, 오디오 인풋, 아웃풋, SPDIF, 이더넷, 전원포트 가 존재한다.


▲ 측면에는 수평조절 나사와 USB 2.0포트 그리고 통풍구가 존재한다.


▲ 반대 쪽 측면에는 수평조절와 통풍구만 있다.


▲ 전면부의 모습으로 30W 돌비 사운드가 적용된 내장 스피커


▲ 바닥면은 별다른 특징이 없다.


▲ 간략한 제품 정보가 소개되어 있다.


▲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전용 마우스로 음성인식이 가능하다.

MIBOX의 리모컨과 굉장히 흡사하다.


▲ 리모컨에는 AAA건전지 2개가 필요하다.



초기설정


초기설정은 매우 간단하다. 중국어를 1도 몰라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하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화면이 나타나면 리모컨을 연결시키고, WIFI정보만 입력하면 된다.


▲ 제일 먼저 리모컨을 인식시킨다.


▲ 리모컨 인식 후에 수평을 맞추는 설정화면

각 꼭지점을 선택하여 전후좌우로 이동하면 화면의 수평 및 수직을 조절할 수 있다.


▲ WIFI연결화면

WIFI 2.4GHz 및 5Ghz연결 뿐만 아니라 이더넷 연결도 가능하다.


▲ 세팅완료 및 홈화면

여담이지만, 형광등을 킨 상태인데도 선명하게 잘보인다.


프로젝션 크기비교


▲ 50cm의 초단점 렌즈 적용으로 이 정도의 공간만 있다면 150인치를 프로젝션 해준다.

말 도 안 돼 진 짜...눈으로 보지만 못믿길 광경이다.


▲ 거짓말 같이 생생하고 쨍한 화면에 감동 (feat 윤식당2)


▲ 크기비교를 위해서 어안랜즈로 방을 촬영해보았다.


▲ 이건 49인치 TV와 비교사진

49인치 티비도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고 봐왔는데 차원이 다르다.


MIUI TV 가이드


기본적으로 내장된 OS가 안드로이드 6.0기반 MIUI TV버젼 런처가 설치되어 있다. 대부분 중국어로 되어있고 타오바오 쇼핑몰과 연계되어 있어 국내에는 불필요한 기능이 많고 메뉴 찾기도 힘들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주요 메뉴를 설명해 놓았다.


MIUI 기본메뉴

▲ 중국인이 아닌경우는 위에 선택한 3가지만 사용하고 다른 것은 볼 필요가 없다.


상단 최 상단에는 카테고리, 어린이, VIP, TV시리즈, 영화, 다양성, 스포츠, 음악등 다양한 메뉴가 존재하는데 다 중국 컨텐츠이기 때문에 볼필요 없다.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홈 화면에 들어가서 외부입력선택과, 앱서랍 외에는 다른 메뉴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은 추천컨텐츠, 쇼핑몰 상품구매, 중국 앱다운 등밖에 동작하지 않는다. 


앱서랍

▲ 앱서랍에서 설치된 앱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다.


앱서랍도 상단에 많은 메뉴가 있는데 다 무시해도 좋다. 각 카테고리 별 추천 앱을 다운로드 받으라는 화면 뿐이니, 첫번째 메뉴인 설치된 앱만 확인 하면 된다. 특이사항은 톱니바퀴 모양의 세팅 앱이 두개가 설치되어 있는데 하나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설정 앱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젝터 자체의 설정 앱이다.


시스템설정 (영어세팅)

위에 설명된 시스템 세팅 앱을 통해서 일부 메뉴를 영어로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변경 후에도 대부분이 중국어로 되어있어서 크게 편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영어로 나오는게 사용하기는 편하니 반드시 세팅하도록 하자. 

▲ 시스템설정 앱 실행


▲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


▲ 첫번째 메뉴를 선택


▲ 영어를 선택하면 끝


프로젝터 설정

위에 시스템 설정이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설정이라면 이번에 보게 될 프로젝터 설정은 MIUI 자체설정에 가깝다. WIFI변경, 블루투스 연결, 계정세팅, DISPLAY설정들을 여기서 할 수 있다. 특히 DISPLAY설정을 통해서 초점이나 수평수직을 맞출 수 있으니 꼭 알아두어야 한다. 

▲ 프로젝터 설정 실행


▲ WIFI, 일반세팅, 블루투스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주로 사용하는 DISPLAY 세팅을 살펴보자. 


DISPLAY 설정

▶ DISPLAY parameter : 색상조절

▶ 키스톤 correction : 수직 수평조절

▶ 프로젝션 모드 : 플립, 뒤집기 등 조절

▶ Electric focus : 초점조절


▲ DISPLAY 세팅화면에서 초점세팅, 수평수직 키스톤 조정, 색상조정 등을 수행한다. 

프로젝터 초기 구동시에 세팅한 내용인데 변경을 위해서는 여기서 해주어야 한다.



▲ Display Parameter : 색상조절



▲ Projection 모드 : 화면 좌우 반전 뒤집기등을 


▲ 키스톤 변경 : 전후좌우 꼭지점이 퍼지는 위치를 결정하여 수평 수직을 맞춤


▲ electric focus 초점변경 화면




시스템정보


기초세팅과 화면설정이 다 끝났으니 시스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한다. MIUI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다운로드 받은 APK는 직접 설치가 가능하며, APKPURE를 통해서 자유롭게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시스템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CPU-Z, AIDA-64등 앱을 설치하였다.

APK설치

USB를 통해 APK설치는 자유롭게 가능하여 필요한 앱이 있다면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APKPURE라는 APK미러링 앱을 다운받아 플레이스토어처럼 사용할 수 도 있다. 

▲ USB를 통한 APK설치 화면


▲ USB를 통한 APK설치 화면


▲ APKPURE 구동화면


DRM INFO

▲ GOOGLE Widevine L3를 지원

DRM영화감상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의 TV BOX 연결이 필요할 듯


CPU-Z

CPU-Z구동결과 하드웨어는 대충 AMLOGIC S905X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고, 2GB RAM 및 16GB ROM을 갖고 있으며 해상도는 최대 1920 X 1080 60Hz를 지원한다.

▲ CPU-Z SOC


▲ CPU-Z DEVICE


▲ CPU-Z SYSTEM

AIDA64

AIDA64역시 CPU-Z와 크게 다른 부분은 없다.

▲ AIDA64 SYSTEM


▲ AIDA64 CPU


▲ AIDA64 DISPLAY


▲ AIDA64 NETWORK


▲ AIDA64 ANDROID


네트워크 성능

▲ 2.4GHz WIFI 기준 : Ping 10ms , Down 72Mbps , Up 8 Mbps

무선 수신률은 엄청나게 빠르다. 가지고 있는 미박스 보다도 훨씬 네트워크 성능이 뛰어나다.


영상테스트


서론이 굉장히 길었는데, 이제 본격적인 주요 기능인 영상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터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외부자막이 재생가능한지 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기본 앱은 자막재생이 불가능하고, MX PLAYER가 설치가능하기 때문에 MX PLAYER로 테스트 결과 자막이 잘 나온다. 또한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등의 앱은 설치가 잘되었고, 푹은 설치되지 않았다. 또한 별도의 TV BOX가 있다면 TV BOX에 연결하면 TV 대신에 프로젝터로 TV BOX를 이용할 수 있다.


아래 나오는 영상테스트는 별도 TV BOX가 아닌 미 프로젝터 자체 기능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로컬파일 영상재생

▲ 후면에 있는 USB 3.0포트에 USB연결


▲ 기본 앱으로는 영상은 잘 재생되지만 자막이 나오지 않는다.


▲ MX PLAYER를 설치 후 다시 재생테스트


▲ MX PLAYER에서는 한글 SMI자막이 정상적으로 나온다.


유튜브 YOUTUBE

유튜브 역시 설치 가능하며 최대해상도 1080P를 지원하기 때문에 TV BOX가 없는 경우라도 자체 앱으로 유튜브 이용이 가능하다.

▲ 미 프로젝트에서 구동되는 유튜브


▲ 미 프로젝트에서 구동되는 유튜브 최대해상도는 1080P 이다.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 역시 APK설치가 가능하고 잘 재생되지만 해상도는 SD화질 급으로 재생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미박스와 연결해서 이용하여야 고해상도 감상이 가능 할 것 같다.

▲ 넷플릭스 구동화면


▲ 넷플릭스 테스트 결과 SD급 화질로 보인다.


티빙

티빙 역시 APK로 설치가 가능하며 굉장히 깨끗하게 잘나온다. 감동적이다. 진짜 샤오미 최고다.

▲ 티빙 구동화면 깔끔 선면한 화면이 인상적이다.


▲ 티빙 구동화면 색감 표현을 위해서 자연경관을 캡처하였다.


▲ 티빙 구동화면 feat 나쁜녀석들


미라캐스트 및 AirPlay

미라캐스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미러링 할 수 있다. 정말 빠짐없이 꼼꼼히 많은 기능이 들어갔다고 느껴진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미라캐스트를 지원하고 애플기기는 AirPlay를 지원하여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미러링이 가능하다.

▲ 미프로젝터 자체 기본설치 미러링 화면


▲ 미라캐스트를 선택 후 스마트폰으로 연결한다.


▲ 프로젝터와 스마트폰이 미러링 또한 가능하다.


DLAN 영상 캐스팅

DNAL은 같은 WIFI망에 있는 영상을 다른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미 프로젝터는 DLAN을 지원하여 별다른 세팅없이 미프로젝터에 전원만 켜져 있다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에서 바로 영상을 프로젝터로 전송할 수 있다.

▲ 윈도우에서 영상파일 오른쪽버튼 > 장치로 캐스트 선택


▲ DLAN을 이용하여 바로 영상을 프로젝터로 재생할 수 있다.


코디 Kodi 17

▲ 코디 설치가 가능할까 하여 설치를 진행.


▲ 코디 17버젼 설치 가능하고 원활히 구동 됨.

별도 애드온 설치 및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음.


TV BOX연결

자체 MIUI OS만으로 부족한 부분은 TV BOX를 연결하여 대체할 수 있다. 

▲ TV BOX에 전원을 꼽고 HDMI를 통해서 프로젝터오 연결한다. 


▲ 홈화면에서 외부입력을 TV BOX가 연결된 HDMI포트로 선택한다. 

위 처럼 작은 화면으로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 TV BOX연결완료


이렇게 TV BOX가 연결된 경우 기본 MIUI가 아닌 TV BOX자체의 기능 그대로를 이용할 수 있다. 기본 MIUI가 영 익숙치 않거나 필요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별도의 TV BOX를 통해서 보완이 가능하다. 


에어마우스 테스트

▲ 집에있는 에어마우스도 연결해 보았는데 문제없이 잘 동작한다.


동영상


프로젝터 특성 상 사진 리뷰만으로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을 진행하였다. (여태까지 리뷰 중 가장 긴 시간이 걸린...)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화관이 절대 안부러온 생생한 색상표현력과 밝은 화면이 참 인상적이였다. 특히나 어두운 부분의 명암 표현력이 뛰어나 보인다. 오래된 벽지에 쏴본게 이정도인데 프로젝터용 스크린을 달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이 안간다.


▲ TVING 윤식당2 1920 X 1080

마침 윤식당2가 인기여서 재생해봤는데, 스페인의 시원한 바다색상을 잘 볼 수 있어서 색상표현을 확인해보기 참 적합했다. 참고로 낮에 촬영한 영상이라 실내가 밝은대도 저렇게나 선명하게 보인다.



 LaLa land - Another Day of Sun 1920 x 1080

영상 테스트 할 때 가장 좋아하는 영상이다. 노래도 좋고 영상 자체에 원색이 엄청나게 많이 표현되어 색상 표현력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다. 자동차도 원색계열이 많고 사람도 원색옷을 입은 사람이 많다. 차도 사람도 엄청 많아서 풍부한 색상을 보기 좋은 영상이다. 


▲ LaLa land - A Lovely Night 1920 x 1080

이건 라라랜드에서 특히 좋아했던 부분이여서 촬영해보았는데 밤풍경인지라 암부 표현력을 잘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다. 노래도 물론 좋고.


▲ Begin Again - Lost Stars 1920 x 1080

개인적이지만, 로스트 스타 아담스미스 버젼보다는 케이트 버젼이 더 좋아서 찍어봤다.


▲ Begin Again - Coming Up Roses 1920 x 1080 

비긴어게인에서 가장 색상이 풍부하고 경쾌한 느낌의 시퀀스로 생각되어 촬영


총평


장점

▶ 실제로 써봐도 믿을 수 없는 정도의 초단초점 50cm 150인치 프로젝션 투사능력

▶ 5000 루멘 안시의 밝은 화면과 3000:1의 명암비로 선명한 화질보장

▶ 고해상도 1920 x 1080 지원

▶ Miracast, AirPlay, DNAL 지원

▶ WIFI 듀얼밴드 지원 (WIFI 수신율이 엄청좋음)

▶ Bluetooth지원 

▶ APK설치 가능

▶ 자체 MIUI가 TV BOX와 동일하게 동작

▶ 부족한 기능은 별도 TV BOX에 연결해서 사용가능

▶ 넉넉하고 다양한 인터페이스 포트

단점

▶ 영어 및 한글 미지원

▶ 비싼가격


단점으로 비싼 가격으로 꼽는 사람들이 있는데 200만원 이하에 초단초점 레이저 프린터는 샤오미 외에는 구할 수 없다. 기본가가 400만원 이상이 되는 스펙이다. 샤오미 답게 가성비가 쩌는 제품이 맞다. 전체적인 느낌은 다 좋았다. 엄청 좋았다. 정말 눈물이 날 정도로 좋다. 어차피 한 번 사는 인생인데 눈물이 날 정도의 만족감을 준다면 나는 과감히 200만원을 투자하고 싶어졌다. 


아쉬운점은 영어와 한글의 미지원이라는 점 뿐이다. 영어로 세팅은 가능하지만, 완벽하지 않고 한글은 애초에 세팅이 불가능 하다. 어려운 부분이 아닐텐데 MIUI는 왜 국제화는 준비 안하는지 조금 아이러니 하다.


초기 구입비용이 조금 부됨되지만 한 번 사면 절대 후회없을, 당신의 눈뽕을 보장해줄 만한 최고의 프로젝터다.


가격정보


기어베스트 세일가 기준으로 $1959(금일 환율기준 208만원 초반)에 판매중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서 쿠폰을 적용하는 경우 $1599.99에 구입이 가능하고, 지금 구매하면 샤오미 미박스 글로벌 버젼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제품링크 : 기어베스트 샤오미 미 울트라 레이저 프로젝터 $1959

▶ 쿠폰코드 : HRUltra0919   ▶ 적용가격 : $1599.99




기어베스트에서 제품을 "무상대여" 받아 작성한 리뷰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Email by JB FACTORY